top of page

서울대학교 해양신약연구실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해양신약연구실(Lab of Marine Drug Discovery)은 화학, 생물,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풍부한 해양생물자원을 활용하여 차세대 인류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질병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핵 수용체(nuclear receptor)-인체의 항상성(homeostasis) 유지, 발생(development), 및 분화(differentiation)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사인자-라는 생물의 기본 단계로부터 연구하고 있으며, 이를 활성화하거나 활성을 억제시킴으로써 당뇨, 비만,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대사성질환 치료제의 개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각각 해양천연물화학, 유기합성화학, 분자생물학을 바탕으로 하는 천연물팀, 합성팀, 생물팀이 유기적으로 상호 협력하면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양신약연구실의 구성

해양생물로부터 생리활성 물질 발굴 및 개발

  본 연구실에서는 수중잠수장비(SCUBA)를 이용하여 직접 바다 속에 들어가 해양생태계를 관찰하고 다양한 무척추동물과 그에 공생 · 기생하는 미생물을 분리 · 동정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랩샘플러(Grab Sampler)를 이용하여 연안의 sediment를 채집하거나 갯벌에서 미생물을 분리 · 동정하여 이 미생물들을 해수가 포함된 배지에 배양하고 유기용매로 추출하여 다양한 크로마토그래피 방법을 통해 순수한 물질로 정제합니다. 정제된 물질은 핵자기공명장치(NMR)과 질량분석기(Mass spectrometer) 등의 분광학적 기법 등을 통해 화학구조가 결정되며, MIC (antibacterial, antifungal) · MTT (toxicity) · NO assay (anti-inflammatory) 등 다양한 활성 테스트를 통해 이들의 생리활성을 탐색합니다. 

천연물(Natural Product) 이란?

  천연물이란 해양 및 육상에 서식하는 동 · 식물 및 미생물 등이 자신을 방어하거나 혹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기 위하여 만드는 미량의 활성물질을 말합니다.

 

     해양천연물    예) 복어 독, 우렁쉥이에 함유된 항암물질

     육상천연물    예) "아스피린" (진통제) : 버드나무 껍질 추출 유래

                               "페니실린" (항생제) : 곰팡이에서부터 분리

  현재 세계적 천연물신약 개발의 추세는 육상천연물에 기반한 기존 의약품의 한계를 근본적으로 타개할 수 있는 새로운 신약 원천물질이 요구되고 있기에(예: 약물 내성 극복), 원천물질의 확보가 보다 경제적이며 용이한 해양에 중심이 실리고 있습니다.

왜 해양천연물(Marine Natural Product) 인가?

bottom of page